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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행정안전부 행정자료실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행정안전부 행정자료실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자료실 도서 대출, 알림사항(예약도서 도착, 반납예정일) 발송 등의 서비스 제공

2조.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 1. 우리부 직원 : 정보주체자 퇴직 시까지
  • 2. 타부처 직원 : 2년

3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행정자료실”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또는 범죄의 수사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②에 해당되는 경우는 예외로 처리됩니다.

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행정자료실은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5조. 정보주체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개인정보 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본인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 3.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등의 요청은 ‘회원정보관리/수정’을 클릭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직접 열람, 정정이 기능합니다.
  • 4. 개인정보 삭제 요청은 행정자료실 방문 및 본인확인절차를 거친 후 탈퇴가 가능합니다.
  • 5.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처리완료시까지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6.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1. 필수 항목 : ID, 비밀번호, 성명, 신분, 소속, 회사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 2. 선택 항목 : 집 전화번호

7조.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기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회원탈퇴 등 목적달성 후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이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2. 파기기한 및 방법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제2조에 명시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되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 해당서비스의 폐지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 해당개인정보는 전자적인 방법으로 복구 또는 재생이 불가능하도록 영구적으로 파기합니다.

8조.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물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행전안전부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 2. 접근 권한의 관리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습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6.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관리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최소한으로 지정하여 개인정보를 관리․운영하고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10조.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관 및 담당자 연락처

  • 가. 개인정보 보호책임관 : 정책기획관 이재관
  • 나.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관 : 운영지원과 과장 정경택
  • 다. 개인정보취급자
    • 부서명 : 운영지원과
    • 담당자 : 박미영
    • 연락처 : (전화 : 02-2100-3018 / 이메일 : schneider@korea.kr / 팩스 : 02-2100-3699)

11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3. 05. 06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2.11.20~2013.05.05 적용지침(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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